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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독서 교육의 중요성과 방법

by Gocaleb 2024. 10.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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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독서 교육의 중요성

"우리 아이는 책을 맨날 똑같은 것만 갖고 와요. 어쩌면 좋죠?"


영유아 독서 교육은 아이들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독서는 단순히 글자를 읽는 것을 넘어, 아이들이 세상을 이해하고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독서가 아이들의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독서는 아이들의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다양한 이야기를 접하면서 아이들은 문제 해결 능력과 비판적 사고를 기를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주제의 책을 읽음으로써 아이들은 폭넓은 지식을 쌓고, 이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부모의 역할과 독서 교육의 필요성

부모는 아이들의 독서 습관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이들이 다양한 책을 접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읽은 책에 대해 이야기하며 사고를 확장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읽은 책에 스티커를 붙여 같은 책을 반복해서 가져오지 않도록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는 아이들이 다양한 책을 접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부모의 독서 교육의 중요성



영유아 독서 교육은 아이들의 전반적인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부모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고, 평생 독서 습관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독서 편식과 취향


독서 편식이라는 개념은 특정 분야의 책만 읽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어린 아이들이 공룡 책이나 공주 책만 읽거나, 나이가 들면서 판타지 동화, 추리 소설, 로맨스 소설만 읽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독서 습관을 '편독' 혹은 '독서 편식'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저는 독서 편식이라는 말을 만든 사람을 4년째 찾고 있어요."


그러나 '편식'이라는 용어는 주로 식사에 사용되며, 균형 잡힌 식단을 의미합니다. 반면, 독서는 문화 활동의 일환으로, 특정 시기에 읽고 싶은 책을 읽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문화 생활을 할 때도 다양한 활동을 균형 있게 하지 않듯이, 독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때그때 원하는 책을 읽는 것이 당연한 것입니다.

따라서 독서 편식은 '편식'이 아닌 '취향'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아이들이 특정 분야의 책을 선호하는 것은 그들의 취향을 반영하는 것이며, 이를 존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복 독서의 중요성


반복 독서는 독서 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방법으로, 천재들의 독서법으로 공인된 가장 효율적인 독서법입니다. 이는 아이들이 같은 책을 여러 번 읽음으로써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이점 때문입니다.

같은 책을 반복해서 읽는 반복 독서는 독서 교육에서 천재들의 독서법으로 공인된 가장 효율적인 독서법입니다.

반복 독서의 효과

반복 독서는 아이들이 책의 내용을 깊이 이해하고 내면화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책을 여러 번 읽으면 책의 문장 구조, 묘사, 정서 등이 자연스럽게 몸에 배게 됩니다. 이는 아이들이 글을 쓸 때 자연스럽게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반복 독서가 아이의 글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반복 독서를 통해 아이들은 글쓰기 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책의 내용을 여러 번 읽고 외우게 되면, 아이들은 글을 쓸 때 자연스럽게 문장과 문단을 구성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글쓰기 과제에서 제한된 글자 수를 훨씬 넘는 글을 쓰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책을 반복해서 읽는 방법

아이들이 같은 책을 반복해서 읽고 싶어 할 때, 부모님은 기쁜 마음으로 이를 지원해 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책을 여러 번 읽어주고, 그 책을 아이의 서가에 소중히 보관해 주세요. 이는 아이의 첫 번째 인생 책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다독의 의미와 방법


다독은 단순히 많은 책을 읽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책을 좋아하고 자연스럽게 읽다 보면 도달하게 되는 상태입니다. 다독의 핵심은 언어 능력과 독서량의 상호작용에 있습니다. 언어 능력이 높아질수록 더 수준 높은 책을 읽을 수 있고, 집중력도 길어집니다.

"다독은 목표점을 지정해 놓고 달려가는 어떤 지점이 아니고 책을 좋아하고 읽다 보면 가닿게 되는 지점입니다."

다독의 정의와 중요성

다독은 책을 많이 읽는 것 자체가 아니라, 책을 통해 언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이를 통해 더 많은 책을 읽을 수 있게 되는 선순환을 의미합니다. 이는 아이의 언어 발달과 직결되며, 장기적으로 학습 능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아이의 언어 능력과 독서량의 관계

언어 능력이 낮으면 읽을 수 있는 책의 수준도 낮고, 집중력 지속 시간도 짧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반대로 언어 능력이 높아지면 더 수준 높은 책을 읽을 수 있고, 집중력도 길어집니다. 따라서, 다독은 언어 능력의 향상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다독을 유도하는 방법

아이에게 다독을 강요하기보다는, 아이가 스스로 읽고 싶은 책을 선택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책을 싫어하지 않도록, 집중력이 흐트러질 때는 과감히 독서를 멈추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아이는 책 읽기를 즐거운 경험으로 받아들이게 되고, 자연스럽게 다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책을 재미있게 읽도록 유도하는 방법


아이들이 책을 재미있게 읽도록 유도하는 것은 그들의 독서 여정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줍니다. 아이들이 책을 선택할 때는 흥미를 기준으로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선택된 책들은 아이가 지나온 생각의 궤적을 보여주며, 그 아이가 누구인지를 말해주는 중요한 단서가 됩니다.

부모의 역할은 아이가 도서관 서가로 걸어 들어가서 마음을 사로잡는 책을 만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아이가 다음에 어떤 책을 읽을지는 아이 자신도 모릅니다. 하지만 도서관에서 마음을 끄는 책을 만났을 때, 아이는 자신의 다음 독서 항적을 발견하게 됩니다.

독서는 대단하고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아이들이 흥미를 느끼고 관심을 가지는 책을 즐겁게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님들도 아이들과 함께 이 아름답고 유익한 독서 여행을 즐기며, 아이들이 책을 통해 새로운 세계를 탐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부모님들도 아이들과 함께 이 아름답고도 유익한 이 여행을 아이들과 함께 꼭 즐겨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은 세바시 강연 중 한 영상을 참고하여
작성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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