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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리밍 프로토콜에 관한 기본 정리

by Gocaleb 2023. 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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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실시간 스트리밍 프로토콜은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 오디오 및 비디오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것은 라이브 이벤트, 스포츠 경기, 온라인 게임과 같은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라이브 콘텐츠를 전달하는데 필수적입니다.
사용 가능한 여러 라이브 스트리밍 프로토콜이 있으며, 각각 고유한 특성과 장점이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콜의 분류

UDP 기반 프로토콜:
UDP 기반 프로토콜은 최소 지연 시간으로 실시간 콘텐츠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오류 수정 메커니즘이 없으며 신뢰성보다는 속도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UDP 기반 프로토콜의 예로는 RTP(Real-Time Transport Protocol), RTP(Real-Time Messaging Protocol),

UDP(User Datagram Protocol) 등이 있습니다.

HTTP 기반 프로토콜:
HTTP 기반 프로토콜은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라이브 콘텐츠를 전송합니다.

UDP 기반 프로토콜보다 신뢰성이 높으며 주문형 비디오(VOD) 콘텐츠뿐만 아니라 라이브 스트리밍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 기반 프로토콜의 예로는 HTTP 라이브 스트리밍(HLS), HTTP를 통한 동적 적응 스트리밍(DASH), 스무스 스트리밍 등이 있다.

 

다음은 각 프로토콜에 대한 자세한 개요입니다


실시간 전송 프로토콜(RTP):

RTP는 실시간 오디오 및 비디오 스트리밍에 널리 사용되는 UDP 기반 프로토콜입니다. 인터넷을 통해 멀티미디어 스트림을 전송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오류 수정이나 신뢰성 메커니즘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RTP 패킷은 종종 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UDP)을 통해 전송되며 피드백 및 동기화를 위한 실시간 제어 프로토콜(RTCP)과 같은 다른 프로토콜과 함께 사용될 수 있다.

 

특성:

  • 짧은 지연 시간 및 최소 지연
  • 오류 수정 메커니즘 없음
  • 실시간 멀티미디어 스트리밍을 위해 설계됨
  • 실시간 및 주문형 스트리밍에 모두 사용
  • 미디어 플레이어 및 서버에서 광범위하게 지원


실시간 메시징 프로토콜(RTMP):

RTMP는 어도비가 인터넷을 통해 오디오, 비디오, 데이터를 스트리밍하기 위해 개발한 독점 프로토콜입니다.

라이브 스트리밍 및 온라인 게임에 널리 사용되며, 짧은 대기 시간과 고품질 비디오 재생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RTMP는 TCP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며 오류 수정 및 혼잡 제어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특성:

  • 짧은 대기 시간과 고품질 비디오 재생
  • 오류 수정 및 정체 제어 메커니즘 제공
  • 실시간 스트리밍 및 주문형 컨텐츠 지원
  • 온라인 게임 및 라이브 이벤트에 널리 사용

 

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UDP):

UDP는 실시간 멀티미디어 스트리밍에 널리 사용되는 단순한 비연결 프로토콜입니다.

오류 수정이나 신뢰성 메커니즘을 제공하지 않으며 속도와 짧은 대기 시간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UDP 패킷은 멀티미디어 스트리밍을 위해 RTP와 같은 다른 프로토콜과 함께 사용될 수 있습니다.

특성:

  • 최소 지연 및 짧은 지연 시간
  • 오류 수정 또는 신뢰성 메커니즘 없음
  • 속도에 최적화됨
  • 실시간 멀티미디어 스트리밍에 널리 사용됨

 

HTTP 라이브 스트리밍(HLS):

HLS는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 및 주문형 비디오 콘텐츠를 전달하기 위해 애플이 개발한 HTTP 기반 프로토콜입니다.

그것은 시청자의 인터넷 연결 속도에 따라 비디오 품질을 조정하기 위해 적응형 비트레이트 스트리밍을 사용합니다.

HLS는 미디어 플레이어와 서버에서 광범위하게 지원되며 라이브 이벤트, 스포츠 경기, 주문형 비디오 콘텐츠에 사용됩니다.

 

특성:

  • 부드러운 재생을 위한 적응형 비트레이트 스트리밍
  • 실시간 스트리밍 및 주문형 컨텐츠 지원
  • 미디어 플레이어 및 서버 간 광범위한 지원
  • 신뢰할 수 있는 전송을 위해 HTTP 사용

 

HTTP를 통한 DASH(Dynamic Adaptive Streaming over HTTP):

 

특성:

  • 부드러운 재생을 위한 적응형 비트레이트 스트리밍
  • 실시간 스트리밍 및 주문형 컨텐츠 지원
  • 미디어 플레이어 및 서버 간 광범위한 지원
  • 신뢰할 수 있는 전송을 위해 HTTP 사용
  • 다른 HTTP 기반 프로토콜보다 비디오 인코딩 및 전송에 대한 뛰어난 유연성과 제어 기능 제공

 

원활한 스트리밍(Smooth Streaming):

스무스 스트리밍(Smooth Streaming)은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 및 주문형 비디오 콘텐츠를 전송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HTTP 기반 프로토콜입니다.  이 프로토콜은 시청자의 인터넷 연결 속도에 따라 비디오 품질을 조정하기 위해 적응형 비트레이트

스트리밍을 사용합니다. 스무스 스트리밍은 미디어 플레이어와 서버에서 광범위하게 지원되며 라이브 이벤트, 스포츠 경기 및 주문형

비디오 콘텐츠에 사용됩니다.

 

특성:

  • 부드러운 재생을 위한 적응형 비트레이트 스트리밍
  • 실시간 스트리밍 및 주문형 컨텐츠 지원
  • 미디어 플레이어 및 서버 간 광범위한 지원
  • 신뢰할 수 있는 전송을 위해 HTTP 사용

 

시청자에게 고품질 스트리밍 경험 제공

요약하자면, 라이브 스트리밍 프로토콜은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 오디오 및 비디오 콘텐츠를 제공하는 데 필수적이다.

RTP 및 RTMP와 같은 UDP 기반 프로토콜은 낮은 지연 시간과 최소 지연 시간을 제공하는 반면,

HLS, DASH 및 Smooth Streaming과 같은 HTTP 기반 프로토콜은 더 높은 신뢰성과 적응성을 제공합니다.

각 프로토콜은 고유한 특성과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프로토콜의 선택은 스트리밍 애플리케이션의 특정 요구 사항에 따라 달라집니다.